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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실생활정책

시내버스 준공영제, 장점만 있을까? 숨겨진 문제점과 미래는?

by korea 스토리 2025. 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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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오늘은 우리가 매일 타는 버스 이야기 좀 해볼까 해.

특히 '시내버스 준공영제'라는 거, 뉴스나 기사에서 한 번쯤 들어봤을 텐데,

이게 대체 뭔지 궁금하지 않았어? 나도 처음엔 좀 헷갈렸거든.

그래서 오늘은 이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파헤쳐 보려고 해!

시내버스 준공영제, 대체 뭐길래? 🤔

자, 쉽게 설명해 줄게.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말 그대로 '완전 공영'도 아니고 '완전 민영'도 아닌 중간 형태의 버스 운영 방식이야.

버스 운행 자체는 예전처럼 민간 버스 회사들이 맡아서 하는데,

중요한 건 '돈 관리'를 지자체(서울시, 부산시, 광주시 등)가 함께 한다는 거야.

 

버스회사 민영제와 준공영제 핵심 차이점 정리. 장단점과 비판은?

아침마다 출근길에 타는 버스, 또 학교 끝나고 집에 가기 위해 탑승하는 버스. 우리는 매일 이용하지만 이 버스가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는지에 대해 깊이 생각해본 적은 드물어요.하지만 최근

21kt.tistory.com

 

 

그러니까 버스 회사들이 번 돈이랑 쓴 돈을 지자체가 투명하게 관리하고,

만약 적자가 나면 세금으로 그 부족분을 채워주는 시스템인 거지.

 

 

이게 왜 필요했냐면, 예전 완전 민영제 때는 버스 회사들이 돈이 안 되는 노선은 자꾸 없애려고 했거든.

당연히 회사 입장에선 수익이 중요하니까. 근데 시민들 입장에선 꼭 필요한 노선인데 사라지면 불편하잖아?

 

그래서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해서, 수익성이 낮더라도 시민 편의를 위해 필요한 노선은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든 거야.

 

 

시내버스 준공영제, 불투명한 보조금 사용 문제 - 참여와혁신

서울시가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20년을 맞아 준공영제 성과를 분석하고 향후 발전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 용역을 진행 중이다. 다음 달 결과 발표를 앞두고 준공영제의 문제를 짚어보는 간담

www.laborplus.co.kr

 

서울시가 2004년에 처음 도입한 이후로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등 대부분의 대도시에서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시행하고 있어. 각 지자체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기본적인 틀은 버스 회사의 수입금을 공동으로 관리하고, 표준 운송원가를 산정해서 그에 미달하는 부분은 재정으로 지원해주는 방식이야.

 

버스 준공영제, 앞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까?

지난 5월 15일 전국에 예고 된 버스 파업, 어떻게 된 일일까요? - 기존 버스운전기사들의 월급 : 최저임금 ...

blog.naver.com

 

준공영제, 이런 점이 좋아! 👍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도입되면서 생긴 좋은 점들이 꽤 많아.

  • 시민 편의 증진: 이게 제일 크지! 아까 말했듯이 돈 안 되는 노선도 유지되니까,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지역 주민들도 버스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어. https://www.laborpl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289

 

  • 노선 네트워크가 더 촘촘해지고 정류장도 늘어나면서 버스 접근성이 좋아진 곳도 많대.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848207

 

  •  특히 외곽 지역이나 배차 간격이 길었던 노선들이 유지되면서 대중교통 사각지대가 많이 해소됐다는 평가가 있어.

 

  • 버스 기사님들 처우 개선:버스 회사 수익이 안정되면서 기사님들 월급이나 근무 환경도 예전보다 나아졌다는 평가가 많아. https://m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84259 안정적인 수입이 보장되니까 기사님들도 더 마음 편하게 일할 수 있겠지? 과도한 경쟁으로 인한 난폭 운전이나 무리한 배차도 줄어들어서 승객 안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고 해.

 

  • 서비스 품질 향상 유도: 지자체에서 버스 회사들의 서비스나 친절도를 평가해서 잘하는 회사한테는 보조금을 더 주거나 좋은 차고지를 우선 배정해주는 식으로 인센티브를 줘. https://namu.wiki/w/준공영제 반대로 서비스가 별로면 보너스를 중단하는 페널티도 부과하고. 이렇게 경쟁을 유도해서 전체적인 서비스 수준을 높이려는 거지. 시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들이 계속되고 있어.

 

  • 환승 할인 확대: 준공영제를 도입하면서 대중교통 환승 할인 제도도 더 확대될 수 있었어. https://m.blog.naver.com/koti10/221578356724 버스뿐만 아니라 지하철 등 다른 대중교통과의 연계성이 좋아지면서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도 줄어들었지. 통합 환승 시스템 덕분에 여러 대중교통을 갈아타도 요금 부담이 크지 않아서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는 데 기여했어.

하지만... 문제점도 만만치 않아! 😥

좋은 점만 있으면 얼마나 좋겠어. 시내버스 준공영제에도 분명히 개선해야 할 부분들이 있어.

 

  • 재정 부담 증가: 이게 가장 큰 문제로 꼽혀. 버스 회사 적자를 세금으로 메워주다 보니, 지자체의 재정 부담이 엄청 커졌어. https://danbizoa.co.kr/버스-준공영제-장단점-버스-노선-운영제/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로 승객이 줄면서 적자 폭이 더 커졌다고 하더라고. 서울시만 봐도 버스 회사 당기순이익이 상당한데, 이게 다 보조금 덕분이라는 이야기도 있어. https://namu.wiki/w/준공영제 매년 수천억 원의 세금이 버스 회사 지원에 사용되면서 다른 복지나 기반 시설 투자에 쓰일 예산이 줄어든다는 비판도 나와.

 

  • 방만 경영 우려: 적자가 나도 세금으로 채워주니까, 버스 회사들이 경영 효율성을 높이려는 노력을 게을리할 수 있다는 비판이 나와. https://danbizoa.co.kr/버스-준공영제-장단점-버스-노선-운영제/ '세금으로 돈잔치 벌인다'는 비판까지 나올 정도야. (https://www.mygoyang.com/news/articleView.html?idxno=74023) 보조금 사용 내역이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거나, 새 타이어 산다고 해놓고 중고 타이어를 쓰는 식으로 눈속임을 할 가능성도 있다는 지적도 있어. (https://www.laborpl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289) 표준 운송원가 산정 방식이나 보조금 정산 과정이 투명하지 않다는 비판도 계속 제기되고 있어.

 

  • 여전한 수익 노선 집중: 준공영제 도입 취지 중 하나가 수익성 낮은 노선 활성화인데, 여전히 버스 회사들이 돈 되는 노선에만 버스를 집중시키고 수익성 낮은 노선은 기피하는 현상이 있다는 비판도 있어. (https://www.laborpl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289) 시민의 대중교통 이용 권리보다 수익을 더 고려하는 모습이 보인다는 거지. 특정 노선에 버스가 몰리면서 혼잡도가 높아지거나, 꼭 필요한 외곽 노선은 여전히 배차 간격이 넓은 문제도 남아있어.

 

  • 사모펀드 인수 증가: 버스 회사가 안정적으로 수익을 내다보니 사모펀드가 버스 회사를 인수하는 사례도 늘고 있대. (https://namu.wiki/w/준공영제) 이게 꼭 나쁜 건 아니지만, 자본의 논리가 더 강해지면서 공공성보다는 수익성을 더 추구하게 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있어. 단기적인 수익 극대화에 초점을 맞추다 보면 장기적인 대중교통 발전이나 공공 서비스 측면이 소홀해질 수 있다는 걱정도 나와.

시내버스

준공영제, 앞으로 어떻게 될까? 🤔

이런 문제점들 때문에 요즘은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이대로 둬야 할지, 아니면 뭔가 바꿔야 할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 (https://danbizoa.co.kr/버스-준공영제-장단점-버스-노선-운영제/) 어떤 사람들은 아예 지자체가 버스 운영을 전부 맡는 '완전 공영제'로 가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해. (https://www.laborpl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289)

 

특히 수익성 낮은 노선은 지자체가 직접 운영해서 시민 편의를 확실히 보장해야 한다는 거지.

정선군처럼 완전 공영제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사례도 있대. (https://m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84259)

 

지자체가 직접 운영하면 수익보다는 공공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

또 어떤 사람들은 준공영제 틀은 유지하되,

보조금 지급 기준을 더 엄격하게 하거나 버스 회사 경영 투명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말해.(https://www.laborpl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289)

 

해외 사례처럼 서비스 평가나 재무 상태 심사를 더 철저히 해서 기준 미달 업체는 가차 없이 탈락시키는 방식도 거론되고 있어.(https://namu.wiki/w/준공영제) 성과 기반의 보조금 지급이나 시민 참여를 통한 평가 시스템 도입 등

다양한 개선 방안들이 논의되고 있어.

 

결국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시민들의 편리한 이동과 버스 회사 및 기사님들의 안정적인 운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다 보니 생긴 시스템인데, 그 과정에서 재정 부담이나 비효율성 같은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는 것 같아.

 

이 시스템을 어떻게 개선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대중교통 미래가 달라질 수 있겠지?

 

 마무리하며

우리의 발,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관심 갖기! 우리가 매일 타는 시내버스.

그 뒤에는 이런 '시내버스 준공영제'라는 복잡한 시스템이 있었어.

단순히 버스 요금이 얼마고, 노선이 어떻게 바뀌고 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 시스템이 어떻게 운영되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아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해.

 

결국 우리의 세금이 들어가고 우리의 발이 되어주는 거니까 말이야.

앞으로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나갈지 계속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게 좋을 것 같아.

 

더 효율적이면서도 시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대중교통 시스템이 만들어지길 바라면서!

오늘 시내버스 준공영제 이야기는 여기까지!

혹시 더 궁금한 점이나 다른 의견 있으면 댓글로 남겨줘. 같이 이야기 나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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